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탈퇴 한방에 끝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썸네일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탈퇴 한방에 끝

정보를 얻으려고 가입한 취미 사이트, 할인쿠폰을 찾아서 가입한 쇼핑몰, 친목을 쌓으려고 가입한 커뮤니티 등 다양한 목적으로 가입한 사이트가 엄청 많은데요. 시간이 지나서 잊혀졌지만 여전히 내 개인정보는 남아있다는 사실! 아래에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통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는 방법 아래에서 알려드립니다.

당신이 가입한 사이트는 몇 개?

이제 우리 생활에 인터넷 없이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물건을 구매할 때, 친구와 연락을 할 때, 학교 과제물을 업로드할 때, 궁금한 것을 물어볼 때 등 어떤 일을 하던지 특정 웹사이트에 각각 회원가입을 해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필요할 때마다 이용하고 이후에 방치되면서 1년에 한 번도 접속하지 않는 웹사이트가 많이 생겨나게 됩니다. 나중에는 어디에 가입했는지 기억도 안 나고 '정말 내가 가입한 게 맞나?' 싶을 정도로 뭔가 찝찝하고 걱정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이용해 미리 정리를 해놓는 것이 개인정보유출도 막을 수 있고, 기분도 후련합니다. 만약에 나도 모르는 스팸 문자가 너무 많이 오거나, 소액 결제가 자동으로 결제되는 분들도 꼭 확인하셔야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는 방법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이프라이버시' 혹은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검색결과 화면

참고로 e프라이버시 사이트는 개인이 개발한 게 아니라, 행정안전부한국인터넷진흥원이 사이버범죄를 막기 위해서 만든 만큼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홈페이지는 기능도 깔끔하고 심플합니다. 맨 위에 본인확인 내역조회를 클릭합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메인화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먼저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동의함 에 체크한 뒤, 다음을 클릭합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개인정보수집동의 화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그 다음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방법 4가지(휴대폰, 아이핀(I-PIN), 공동인증서, 신용카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진행해 주세요.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본인확인인증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각각의 인증 방법 아래에 보면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휴대폰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 부분은 해당 인증방법을 통해 볼 수 있는 사이트 범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어떤 사이트를 가입할 때 이 사이트는 주민등록번호로 가입하고, 저 사이트는 휴대폰 혹은 아이핀 등 본인 확인 방법이 각각 다른 경우가 많죠? 그래서 지금 휴대폰 인증을 하면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휴대폰으로 가입했던 모든 사이트 조회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본인인증 후 이름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바로 내역확인이 가능합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이용자정보 입력화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내가 가입한 사이트가 주민등록번호와 아이핀, 휴대폰 본인확인방법에 따라 5년 전부터 1년 단위로 조회가 됩니다.  1년 단위 검색도 좋지만, 개인 스스로가 원하는 기간을 수동으로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면 더 좋았을 거 같다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내역조회화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사이트 회원탈퇴하는 방법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가 끝났다면,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를 굳이 남겨두는 것보다는 개인정보 차원에서라도 탈퇴를 하는것이 좋겠죠? 본인확인 내역 아래에 회원탈퇴신청을 클릭합니다. 눌렀다고 해서 모든 사이트에서 바로 탈퇴 되는 게 아니니까 안심하셔도 됩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회원탈퇴신청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회원탈퇴신청 메뉴로 들어간 뒤, 사이트 왼쪽에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내가 탈퇴하고 싶은 사이트를 전부 체크한 뒤, 아래의 회원탈퇴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회원탈퇴신청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본인확인 내역에 7건이었다 하더라도 이렇게 일괄적으로 회원탈퇴 신청할 경우, 사이트가 목록에 뜨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괄탈퇴가 불가능한 사이트이거나 비회원제 사이트, 폐업사이트, 접속불가, 해외사이트인 경우 목록에 뜨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동으로 각각 탈퇴를 해야 합니다. 특히, 수동 탈퇴를 하는 경우는 과거의 활동으로 생긴 적립금이나 예치금 등이 남아있을 수 있고, 일정 회비를 내고 유료회원인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 후에 탈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 탈퇴를 원한다면 목록에서 사이트 주소를 누르면 해당사이트로 연결되는데, 거기에서 로그인 후 탈퇴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를 일일이 찾는다는 게 참 번거로운 일인데, 이렇게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편리합니다. 더욱이 로그인 정보를 까먹었을 때 탈퇴하기도 편하고, 명의도용 등 사이버 범죄가 의심될 때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기간설정이나 조건에 맞춰서 사이트를 검색해 볼 수 있게 개선이 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미니멀리스트나 내흔적 지우기가 유행이라는데,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를 통해서 그동안 많이 가입했던 사이트 정리하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