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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이슈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 집에서 쉽고 빠르게 (정부24)

지방세 완납증명서 썸네일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 집에서 쉽고 빠르게 (정부24)

거래처 증빙용, 부동산 거래, 소상공인 은행대출 등 여러가지 이유로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1) 지방세 완납증명서란

지방세 완납증명서란 지방세를 미납하거나 체납한 사실 없이 모두 납부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지방세는 각 지자체에서 재정수요 충당을 위해 주민들에게 부과하는 조세로, 재산세, 자동차세 등 각종 세금 부과시 같이 포함되어 나옵니다.

 

만약 체납된 지방세가 있다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은 불가능하며, 관할 주소지 혹은 지차제에 전화문의 후 완납을 하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2)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출력이 가능하며, 원활한 이용을 위해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것은 권해드립니다. 

1. 정부24 사이트 접속

아래의 링크 또는 포털검색 등을 통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정부24홈페이지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2. 로그인

정부24 로그인 방법은 간편인증서 혹은 공동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입력, 지문보안인증, 비회원로그인 등이 있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 로그인화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저는 간편인증을 활용해 로그인을 진행했습니다. 간편인증도 삼성패스를 비롯하여, 카카오톡, 페이코, KB모바일인증서, 통신사 인증서(PASS앱)등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사용하던 간편인증이 있다면 이용해 보세요.

 

저는 그 중에서도 카카오톡으로 간편인증을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간편인증은 카카오톡 지갑이 있다면 바로 가능합니다.  

정부24홈페이지 로그인 간편인증 화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3. 지방세 납세증명서 검색

로그인이 되었다면 정부24 홈페이지 중앙부분 검색창에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검색해 주세요. 

정부24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검색결과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혹은 자주찾는 서비스 메뉴에서 지방세 납세증명 찾아 클릭해 주세요.

정부24 자주찾는 서비스 안에 지방세 납세증명 메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4. 증명서 발급신청

증명서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에서 아래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온라인 발급은 무료이며, 처리시간도 3시간 이내에 바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근무시간 내 기준)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 민원신청 화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5. 지방세 완납증명서 신청

납세자의 주소 및 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서 개인정보 입력화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완납증명서가 거래처 혹은 사업적인 이유로 필요하다면, 반드시 현사업장의 주소 및 사업 종류를 함께 입력해 주세요.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발급(제3자 제출), 방문수령(후불)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프린터기가 있다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이 가장 간편하며, 수수료 없이 무료로 출력할 수 있어서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서 개인정보 입력화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간혹 공용 프린터인 경우 보안문제로 발급불가가 뜨거나, 증명서 출력이 되지 않는 프린터 기종이 있을 수도 있으니 미리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등기소나 정부24등 공공기관의 경우 이유없이 프린터가 되지 않거나 발급불가가 뜨기도 하는데요. 만약 도무지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PDF파일로 저장한 뒤 다른 곳에서 프린트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프린터발급불가 떴을 때 PDF저장하는 방법

 

방문수령(후불)의 경우는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관할 주소지 주민센터나 시청 등을 통해 수령이 가능합니다. 상세정보를 다 입력한 뒤 아래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증명서 신청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서 민원신청버튼 화면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6. 민원신청내역 확인

신청이 완료된 후, 나의 민원신청 내역에서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가 완료로 변경되면 출력 버튼을 클릭해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3) 지방세 납세증명 주의사항

단순 납세확인을 위한 용도로 필요한 것이라면 온라인발급을 이용하면 되지만, 반드시 방문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5년 내 사업장 위치 등의 변동사항이 발생한 경우

2. 부동산 신탁등기를 위한 납세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위의 사유로 지방세 완납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가까운 시군구 자치단체 세무부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확인 후 발급 받으셔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오늘은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개월이며, 지방세 체납이 있다면 발급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에서는 지방세 납세말고도 주민등록등본, 건축물대장, 건강보험료 등 다양한 증명서류 발급을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필요할 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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