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콘솔 왜 설치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처음 티스토리를 만들어서 세팅을 하거나 운영방법들을 검색하다 보면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콘솔 등록방법이 많이 나오는데요.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을 왜 설치해야 하고, 어떠한 도움을 얻을 수 있는지, 두 개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서치콘솔 설치해야 하는 이유

 

 

☞ 내 블로그에 어떤 사람이 주로 들어올까? 남자? 여자? 30대? 40대?

 

☞ 사람들은 어떤 글에 흥미를 보일까? 다른 글도 볼까?

 

☞ 검색사이트에 내 글이 얼마나 노출이 되고 있을까?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콘솔 모두 노출수, 클릭수, 유입경로, 인기글 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까운 예로 네이버 블로그 같은 경우, 조회수, 방문자수, 재방문율, 평균사용시간, 유입경로, 시간대, 성별, 연령별분석, 동영상분석, 이웃방문현황 등등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다양한 통계 지수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제공되는 기본통계자료는 방문자수, 유입경로, 인기글이 거의 전부입니다.

정말 방문자수나 최적화에 관계없이 내가 쓰고 싶은 글만 쓰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방문자나 유입을 늘리기 위해 신경쓰는 블로거 입장에서는 통계자료가 적다보니 운영방향에 한계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콘솔을 설정함으로서 좀 더 상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무료인데다 한번만 설정하면 계속 확인할 수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 명칭 : 구글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콘솔은 한마디로 내 블로그가 구글에 잘 노출되는가?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에서는 사이트맵 등록, 웹 크롤링, 색인생성관리, 검색어 트래픽 등을 제공합니다. 

사이트맵 등록은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되도록 등록하는 것이며, 웹 크롤링을 통해 로봇이 돌아다니며 많은 문서를 수집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모아 내 블로그의 통계치를 보여줍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구글 검색에서 내 글이 몇 번 노출이 되었고, 대략 몇 번째 쯤에 노출이 되었는지, 그 중에 얼마의 비율로 내 블로그를 방문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 발행한 페이지 중에 유효한 글이 몇 개인지, 혹은 비상적으로 등록된 글이 있다면 오류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 통계치도 잘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노출수가 엄청 많은데 그에 비해 클릭수가 낮다면 끌릴만한 제목으로 바꿔본다던지,

혹은 노출순위가 낮다면 혹시 오류가 있지는 않는지 양질의 글을 많이 써서 최적화에 집중을 한다던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실 애드센스 광고를 하고 있다면 필수기능인데요.

구글 광고의 마케팅 분석과 실적개선을 위해 만들어진 마케팅 플랫폼입니다.

서치콘솔과 다르게 애널리틱스는 자격증이 따로 있을 정도로 굉장히 촘촘하고 볼 수 있는 데이터가 많습니다. 

 

블로그를 하나의 쇼핑몰로 생각한다면, 구매자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최종구매까지 가는지 알아내는 것은 매출과 직결될 만큼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요즘 대기업과 마케팅 회사에서는 이 애널리틱스 자격증을 꽤 선호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애드센스가 없다 하더라도 확인할 수 있는 통계자료들이 있습니다.

방문자의 유입경로와 이탈률, 인기키워드, 인기페이지, 현재사용자, 시간별 사용자, 국가별 사용자 등은 기본이고, 방문자가 어떤 페이지로 들어와 어떤 글들을 보고 얼마나 머물다 나갔는지 등 정말 세분화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콘솔이 왜 필요한지, 내 블로그의 방문자수를 분석하는데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이해가 되셨나요?

어떻게 분석을 하느냐에 따라 내 블로그의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고, 이것 저것 신경쓰기 어렵고 귀찮다면 기본그래프만 가끔씩 보셔도 블로그 저품질이나 위기관리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한 티스토리 통계와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세 개의 데이터를 비교해 보는 것도 꽤 흥미롭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내가 쓰는 글이 얼마나 검색되고, 많은 사람들이 보는지 누구나 궁금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 번의 등록만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니 잠시 시간 내셔서 꼭 등록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2020/09/06 - [IT/블로그운영] -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등록방법

 

2020/09/17 - [IT/블로그운영]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는 방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