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등록방법

 

 

 

 

 

 

 

 

 

내 티스토리가 네이버를 비롯하여 다양한 검색엔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그 중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서치콘솔 등록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직까지 네이버가 우리나라 검색엔진 1위이기는 하지만, 구글 검색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구글서치등록을 했을 때, 일단 전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잠재력이 높다는 것과 해외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한국어로 운영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이긴 하지만 해외에 사는 한국인 교포분들이 한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할 수도 있구요.  요즘 K- POP, K-뷰티 등등 한류에 대한 관심이 많다 보니까 키워드에 따라 외국인들이 들어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5년 전, 10년 전과 비교하면 해외사이트를 들어가는 비중도 높아지고, 직구도 이용하니까요.

그리고 언어의 장벽쯤은 왠만한 자동번역 기능으로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언어가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등록하는 방법 바로 시작합니다!

 

 

 

 


 

 

1. 티스토리 관리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메뉴의 아랫쪽에 플러그인을 클릭해 주세요.  

 

 

 

 

 

 

 

 

2. 수많은 플러그인 중에 구글 서치콘솔이 보이실 겁니다. 클릭! 

 

'구글 서치콘솔에 블로그를 손쉽게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도 뿌리고, 구글에도 뿌리고 본격 티스토리 사이트맵 여기저기 뿌리기!! ㅋㅋ 

 

 

 

 

 

 

3. 계정 연결하기 버튼 클릭하세요. 

 

 

 

 

 

 

4. 구글 계정을 연결하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저는 자동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서 셋팅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5. 티스토리에 권한 부여 팝업창이 총 3개가 뜹니다.

세 개다 허용 클릭해주세요. 

 

 

 

 

 

6. 선택사항 확인창에서 아래쪽에 허용 버튼 클릭해 주세요.  

 

 

 

 

 

 

 

 

 

7. 구글계정 연결 팝업창이 사라지고 나면, 조금 전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에 적용 버튼이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 버튼 클릭해 주세요. 

 

 

 

 

 

 

 

8. 플러그인 페이지를 다시 확인해보면 상단에 사용중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보입니다.

구글을 통해 접속한 방문자 관리나 실적 부분을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구글 서치콘솔을 다시 한번 클릭해 볼까요? 

 

 

 

 

 

9. Google Search Console에 블로그가 올바르게 등록되었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바로가기) 링크가 연결되어 있는데요. (바로가기) 클릭해 주세요. 

 

 

 

 

10. 처음 연결할 때 이용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문구가 뜹니다. 시작 클릭하고 넘어가 주세요.

 

 

 

 

 

 

11. 등록한 지 5분도 안 된 따끈따끈 구글서치콘솔이라서 아직 아무것도 없습니다^^;

실적이나 색인생성범위 등 전부 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중이므로 며칠 후에 다시 확인해 보라는 문구가 떠있습니다. 

 

 

 

 

 

 

12.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메뉴의 Sitemaps을 클릭해 주세요.

제출된 사이트맵 목록의 상태를 확인해보면 '성공' 으로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할 때 rss나 사이트맵, 구글서치콘솔 등 용어가 조금 낯설어서 그렇지, 실제로 하나씩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죠? 포털사이트 중 네이버, 구글 이외에도 등록 가능한 웹사이트 영역이 줌, bing, 다음 등이 있는데, 시간 되면 하나씩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방문자만 늘어나면 된다!! 

언제나 생각하지만 양질의 포스팅과 좋은 키워드를 찾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상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등록방법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