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정부정책

EU 택소노미 관련주 + 원전 원자력 관련주 TOP10

EU 택소노미 관련주

EU 택소노미 관련주 + 원전 원자력 관련주 TOP10

유럽연합에서 EU택소노미에 원자력발전을 그린에너지로 포함하겠다는 규정안을 최종 발의함으로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EU택소노미, 원전, 원자력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진파워

1989년에 설립된 일진파워는 발전설비제작 및 경상정비, 원자력사업을 하고 있으며, 2008냔 신재생 태양광 에너지 사업에도 진출한 종합 에너지 기업입니다. 

 

작년 에너지 대란 때부터 원전관련 이슈가 나올 때마다 꾸준히 주가가 상승했으며, 원전 대장주로 꼽히기도 합니다.

 

이번에 EU 신규 원자력 발전소 투자에 68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힘과 동시에 주가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세계 원전 원천기술을 가진 글로벌 상위기업으로, 국내 원자력 관련 기업 중 대장주라고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특히 EU 택소노미 원전 개발시 후쿠시마 사태의 재현을 막기위해 안정성이 높은 소형원자로모듈(SMR)로 개발할 가능성이 많은데, 두산중공업은 SMR개발에 그동안 많은 투자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탈원전이 백지화되고, 원전 개발이 시작되면 많은 수혜를 볼 수 있는 주식종목입니다.    

 

한신기계

​1969년 9월 한신기계제작소로 설립 되었으며, 2020년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 기업입니다. 한신기계는 원전주로 부각되는 이유는 원자력 발전에 들어가는 콤프레샤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2000년 초 원전 콤프레샤 기술을 확보한 뒤 국내 원자력발전소인 영광5호기와 6호기,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3, 4호기에 콤프레샤를 공급한 바 있습니다.   

 

우진

우진은 원전 및 철강, 반도체 등 산업 계측기기 전문기업입니다. 원전 노내핵계측기, 철강 자동화설비, 온도센서 등을 주로 공급합니다.

 

현재는 주가가 횡보를 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우진은 SMR과 해상원전 연구 및 개발을 과거부터 꾸준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원전 개발시 수혜를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한전기술

한전기술은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한국전력이 대주주인 자회사이며, 원전 설계를 주요 업무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원전 관련주로 부각 되었습니다. 실제로 원전 매출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나 소형 원전 관련 테마로도 묶여 있습니다. 

 

우리기술

우리기술은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DSP등의 하드웨어 설계 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 기술 등의 고급 기술들을 가진 기업입니다. 

또한, 계측 분야의 전문 기업으로서 원자력 관련 핵심 기술인 제어 계측 설비 국산화에 성공하여 세계적으로 원전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SNT에너지

SNT에너지는 오일과 가스 플랜트, 석유화학 플랜트용 주요 설비 및 발전소와 집단 에너지 시설용 주요 설비를 설계하며, 열교환장치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원자력 발전소에 들어가는 복수기를 개발해 에너지 정책주로 묶여 있습니다. 이전에 원자력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고점을 형성한 뒤로 현재 조정 중이며, EU택소노미와 탈원전 정책이 백지화 될 시 다시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종목입니다.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는 발전용 설비를 전문으로 설계생산하는 기업으로, 주 고객으로는 한전을 비롯한 전력회사 및 발전사업자, 대형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지난 5월 뉴스 내용을 살펴보면 비에이치아이가 친환경 액화천연가스 발전 핵심 설비인 배열회수보일러 시장에서 지난 1분기 수주 물량 세계 1위를 차지했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또한, 비에이치아이는 최근 차세대 가스 복합화력발전 표준 사업자로도 선정돼 2023년 세계 최초로 친환경 고효율의 초초임계압 HRSG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은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한국원자력발전소의 구조물을 생산 및 공급하는 업체로, 원전 관련주로 묶여 있습니다. 

주요 부문으로는 구조용 금속 판제품 및 공작물을 제조하는 철구조사업부문과 전기회로의 개폐, 보호장치를 제조하는 중전기사업 부문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가스개폐기, 주상변압기, 송전철탑, 발전소, 변전소용 철구조물 등이 있습니다. 

 

오르비텍

오르비텍은 원자력 비파괴검사 사업 및 방사선계측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핵 폐기물 처리 기술을 가진 원전폐기물 관련주입니다. 

 

EU에서 원전 개발안을 발표했을 때, 오는 2050년까지 방사성 핵 폐기물의 안전한 관리 장소 및 폐기물 처리계획을 마련해야 하는 조건이 붙었습니다. 

그래서 안전한 원전개발 및 폐기물 관리에 대한 과제를 해결 해야하는 문제가 남았는데요. 오르비텍은 이전에 정부의 방사선 폐기물 관리 수주 이력을 가지고 있어, 원전과 핵폐기물 이슈가 나올 때 수혜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오르비텍은 원전 해체 관련주이면서 동시에 소형모듈원전 관련주로도 엮어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