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노출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노출 방법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와 블로그의 장단점을 이야기합니다. 저도 이제 막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조금씩 느껴가고 있는데, 조금 아쉬운 것 중 하나가 네이버 노출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는 구글과 다음에서 검색이 주로 되는데, 아무래도 구글은 해외중심이고 한국에서의 대표 검색엔진은 네이버다 보니까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조금이라도 더 알리고 네이버 검색에 보이게끔 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다가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노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티스토리나 구글과 같은 타사 블로그나 개인 웹페이지를 네이버 검색엔진에 나오도록 등록할 수 있는 사이트이며, 사이트맵이나 웹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1. 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홈페이지(https://searchadvisor.naver.com/)에 들어가서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 클릭해 주세요.

 

 

 

2. 이용 동의하시고 다음 단계로 고고! 

 

 

3.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등록한 후 화살표 표시 눌러주세요.

 

 

4. 본인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소유한 것이 맞는지 확인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HTML태그를 선택하시고, 메타태그를 복사해 주세요. (빨간박스 쳐놓은 부분)

 

그 다음 본인의 티스토리를 열어주세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조금 있다가 다시 필요하니 절대 창을 닫지 마세요!!)

 

 

5. 본인의 티스토리 관리페이지에서 꾸미기 -> 스킨변경 클릭해 주세요. 

 

6. 상단에 사용중인 스킨이 나옵니다. 편집 버튼 클릭하세요.  

 

 

7. 스킨편집에서 html 편집 클릭하세요. 

8. html 소스가 촤르륵 나옵니다. 당황하실 필요 없습니다^^

<meta http-equiv="X-UA-Compatibla" 요 부분 밑에 조금 전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한 다음에 적용 버튼 클릭하세요. 

9.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페이지로 다시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클릭하세요. 

 

10. 보안문자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11. 사이트 소유확인이 완료되었다는 팝업창이 뜹니다. 소유 사이트의 검색노출은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12. 여기까지 문제없이 진행되었다면 사이트 목록에 티스토리 주소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한 가지 과정이 더 남았습니다! 거의 다 됐으니 조금 더 힘을 내세요ㅎㅎ

사이트 목록에서 티스토리 주소를 클릭해 주세요. 

 

 

 

13. 요청 - RSS 제출 클릭해 주세요. 

RSS는 웹사이트의 정보를 보다 쉽게 사람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 배포 포맷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좀 전에 했던 티스토리 주소 등록은 이런 사이트가 있다라고 등록을 하는거고, RSS는 본인의 티스토리가 검색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입니다. 

 

14. 본인 티스토리주소/rss 입력하고 확인 클릭하세요. 대문자 RSS 안됩니다. 소문자 rss로 입력하세요. 

 

15. 제출된 RSS 목록에 티스토리 주소가 있다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된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등록하셨다면 1~2일 후에 이제 네이버 검색에서도 노출이 될겁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창에서 바로 검색해 보시거나, 최근에 발행한 제목 타이틀을 그대로 복사해서 검색창에 붙여넣었을 때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된 것입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도 최적화된 블로그인지 검색해볼 수 있는 도구들이 있으니 알차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옛날에는 티스토리가 무조건 웹페이지 영역에서만 노출되었는데, 최적화가 잘되고 방문자수가 많은 티스토리는 블로그영역에서 보이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역시 네이버도 거부할 수 없는 양질의 최적화 블로그가 만들기가 우선인 것 같습니다.

 

그럼 티스토리 네이버노출방법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