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정부정책

[미국주식기초] 나스닥·S&P 500·다우 지수 차이 알기 쉽게 정리

나스닥 S&P500 다우지수 차이

[미국주식기초] 나스닥·S&P 500·다우 지수 차이 알기 쉽게 정리

유례없는 증시의 호황은 한국의 일만은 아닙니다. 미국주식 또한 매일 강한 상승장을 보여 끝을 모르고 치솟고 있는데요. 주린이들을 위한 미국주식의 기초인 나스닥, S&P500, 다우지수의 차이 아래에서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립니다.

1) 미국의 주가지수

미국에는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NASDAQ) 이렇게 두 개의 시장이 있으며, 한국의 시장과 마찬가지로 NYSE지수와 나스닥 지수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다우존스 지수, 나스닥 지수, S&P500지수 이렇게 3개 지수가 대표적으로 사용됩니다. 

나스닥 S&P500 다우지수 차이

1. 다우존스 지수

간단하게 다우 지수라고도 하며, 다우존스는 NYSE시장과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주식 중 상위 30개 기업들로 이루어진 지수입니다. 미국 지수 중 가장 오래된 지수지만, 30개라는 작은 종목이 미국기업의 종합지수를 나타내기에는 태생적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S&P 500지수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우존스 지수에 편입된 기업들은 3M, IBM, 애플, 골드만삭스,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 맥도날드, 보잉, 비자카드 등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이 주로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나스닥 S&P500 다우지수 차이

2. 나스닥 지수

세계 2위 증권거래소 나스닥 시장의 지수 이름으로, 한국의 코스닥 이름의 유래가 바로 나스닥입니다.

나스닥은 원래 장외 주식시장이었으나, 무서운 상승세로 현재는 장내시장으로 인정받아 장외주식시장의 롤모델이 된 미국의 특별주식시장입니다. 나스닥 성장세의 원천은 운영초기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도 상장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가지고 있었던 덕분이었습니다. 

※ 장외 주식시장이란? 원래의 전통시장 이외의 시장을 말하며, 흔히 벤처시장이라고도 합니다. 미국은 뉴욕증권거래소, 한국은 코스피, 코스닥을 제외한 시장을 모두 장외 주식시장이라고 합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종목은 2020년 대박을 친 테슬라부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 구글, 페이스북, 인텔, 펩시, 어도비, 넷플릭스, 엔비디아, 페이팔 등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새 급부상한 IT기업들이 이렇게 나스닥에 가득하니, 장내시장으로 인정 받을 수 밖에 없겠죠. 이러한 하이테크, 차세대 벤처기업의 이미지가 강한 덕분에, 마이크로소프트나 인텔이 더 높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시킬 수 있음에도 일부러 나스닥에 머물러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나스닥 S&P500 다우지수 차이

3. S&P500(Standard & Poor's500) 지수

미국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 앤 푸어스에서 개발한 미국의 주가지수로,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 중 미국 500대 기업으로 이주어진 주가지수입니다. 다우존스를 대신해 현재 실질적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주가지수입니다.

 

S&P500하면 워렌 버핏을 빼놓을 수 없는데, 그는 "내가 죽은 후 자신의 유산의 10%를 미국 국채에, 나머지를 S&P 500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고 말하며 S&P500 지수에 대한 강한 신뢰를 보였습니다.

또한 어떤 개인 주주가 주식투자법을 알려달라는 말에 "S&P500에 묻어두고 자기 일을 열심히 해라, 일해서 번 월급을 S&P에 투자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라고도 말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S&P500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이 다른 지수에 비해 자주 바뀝니다. 괜찮은 기업이 있으면 편입하고, 잠시 주춤하거나 실적이 나쁘면 쥐도새도 모르게 사라집니다. 아무래도 S&P 지수를 추종하는 주식 펀드나 파생상품의 영향력이 워낙 커서 지수 관리차원에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드네요^^  

현재 S&P에 편입된 대표적인 종목은 워낙 많고 다양합니다. 11개의 섹터별로 나뉘어져 있으며, 정보통신 분야부터 금융, 필수소비재, 원재재, 부동산, 헬스케어, 에너지 등 아주 다양합니다. 누구나 알만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켈로그, 킴벌리, 코스트코, 펩시, 월마트, 애플,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습니다. 


나스닥, S&P 500, 다우존스 지수 차이에 대해서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러한 기초지수들을 추종하는 미국 펀드나 ETF에 대해서도 한 번 이야기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기초]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차이 알기 쉽게 정리

[주식기초]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차이 알기 쉽게 정리  뉴스나 기사를 통해 '오늘 코스피 지수가 3100선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오늘의 코스닥 지수는 소폭 하락하며

nagada1000.tistory.com

 

 

국제유가 포월드 - 실시간 원유가격 조회 및 해외선물시세

국제유가 포월드 - 실시간 원유가격 조회 및 해외선물시세 삼성전자에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는 기사가 연일 나오고 있습니다. 주식을 시작할 때는 잘 모르고 시야가 좁으니까 너도나도 삼

nagada1000.tistory.com

 

 

전세계 기업의 시가총액 순위와 업종별 상위종목 TOP10

전세계 기업의 시가총액 순위와 업종별 상위종목 TOP10 기업의 가치를 매길 때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매기곤 합니다. 시가총액이 높다는 것은 해당 기업의 가치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nagada1000.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