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이슈

탄원서 예시 및 작성방법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가끔 인생을 살다보면 크고 작은 사건부터 각종 민형사소송에 휘말리는 경우가 생기고, 탄원서를 작성해야할 경우가 생기는데요. 탄원서를 평소에 작성할 일이 없다보니 막막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탄원서 작성하는 방법을 예시와 예문을 통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탄원서

작성에 들어가기 전에 탄원서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국가나 공공기관에 각자의 사정과 환경을 호소하여, 징계나 처벌을 할 때 정상참작이 되거나 감경될 수 있도록 법의 선처를 바라는 내용을 담은 문서입니다.

본인이 스스로 사정을 호소하는 내용을 작성할 수 있고, 혹은 사건과 관계된 가족이나 지인, 제 3자가 선처를 바라는 내용을 담아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 탄원서에 따라서 사건이 좀 더 원만하게 해결되거나, 법의 형량이 낮아지는 등 실제로 선처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을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탄원서 내용 작성방법

 

 

 

탄원서를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담아야 할 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일 먼저 상단에 수신인과 사건번호, 탄원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사건당사자), 주소, 연락처를 상단에 먼저 작성을 하고, 아래 부분에 탄원서 내용과 작성날짜, 탄원서를 제출하는 사람의 이름, 그리고 도장 혹은 지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제출할 때는 신분증 사본을 함께 첨부해야 하는 사실 잊지 마세요!  

이 부분은 기본적인 탄원서양식에 해당하고,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은 탄원서의 내용입니다. 

 

 

 

 

 

 

 

 

 

 

 

  • 탄원서 예시

 

탄원서는 사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작성할 일이 많지않다보니 어떻게 써야할지 감도 안하고, 어떤 형식을 취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먼저 탄원서작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순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신인 - 작성목적 - 본인소개 - 탄원내용 - 마지막감정호소 - 인사(마무리)

 

 

 

또한 탄원서 작성은 사건형태에 따라서 내용이 달라지는데요.  

지금 일어난 사건이나 본인의 상황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려드리기는 어려운 면이 있지만, 예시를 통해 보여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상황에 맞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폭행사건탄원서 예시>

 

(수신인)

존경하는 판사님께

 

(작성목적)

저는 사건번호 ○○(고소인:○/피고소인:○)폭행치사 사건과 관련하여 피의자○에 대해 선처를 간곡히 부탁드리고자 탄원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소개)

저는 피의자의 아내이며, 15년 전 결혼하였고 현재 두 남매의 엄마아빠입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저희 남편 ○가 매우 고통스러워 하고 있으며, 가족으로서 옆에서 지켜보는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탄원내용)

저는 피의자의자 저의 남편○과 초등학교 동창이며, 평소 올바르고 착하고 선한 품성에 반해서 결혼을 했습니다.

저희의 아이들에게도 누구보다 자상하고 친구같은 아빠로서 가정을 위해 성실하게 일해온 가장입니다. 

제가 옆에서 30년을 넘게 지켜본 저의 남편은 누군가를 절대 악의적으로 해치거나 남에게 상처입힐만한 사람이 아닙니다. 일시적인 상황에서 자신도 모르게 화가 나서 잘못을 저질렀을 지언정, 절대 나쁜 마음을 가지고 누군가를 폭행할 사람은 아닙니다.

.

.

.  

 

(마지막 감정호소)(인사)

저희 아이들에게 좋은 아빠가 될 수 있도록, 또한 저희 집의 성실한 가장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의 선처를 두손 모아 기대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탄원서 작성시 주의사항 

 

상대방비방 및 사법제도 폄훼금지

절대 상대방을 비방하거나 국가나 법의 제도를 폄훼하는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사건의 대부분은 100% 한 쪽의 잘못으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소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억울한 마음이 들 수 있지만, 정말 무죄를 주장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명예훼손이나 사법제도를 깎아내리는 내용은 탄원서의 취지와는 맞지 않으며, 죄를 판결하는 입장에서도 좋게 받아들여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허위사실 기재금지

선처를 받기 위해 있는 사실을 부풀리거나, 없는 사실을 허위로 기재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허위사실 발각시,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절대 쓰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불분명한 탄원서 목적은 역효과

탄원서를 작성할 때는 목적을 정확히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탄원인에 대해 강력한 엄벌을 원하는 것인지, 선처를 바라는 것인지, 혹은 탄원인의 무고함을 밝히기를 원하는 것인지 분명하게 해야합니다.

이것도 필요하고, 저것도 필요해서 다 넣다보면 법을 집행하는 입장에서는 목적도 알기 어려울 뿐더러 오히려 혼선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탄원서를 작성할 때 혹시 실수할까봐 조금 민감해지기도 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탄원서 작성 방법만 지킨다면 내용은 별도로 정해진 양식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탄원서를 적절하게 잘 활용해서 작성한다면 사건의 결말이 바뀔 수도 있으니, 만약 어려움에 처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라며, 제가 알려드린 탄원서 예시와 작성법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