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이슈

한글자음모음개수 쉽게 정리!

 

 

 

 

안녕하세요.

우리가 살다보면 흔히 쓰는 것임에도 헷갈리는 것들이 있기 마련이죠.

그 중 하나가 바로 한글자음모음개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글자음모음개수와 한글의 원리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한글은 위대한 성군 세종대왕과 집현전학자들이 창제를 했습니다.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의 훈민정음은 1443년 한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백성들의 마음을 헤아리기 위해서 탄생하였습니다. 

백성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낀 세종대왕의 마음을 잘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글의 원리

한글의 원리는 1940년 안동에서 혜례본이 발견되면서 비로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한글의 원리는 글자가 서로 모여 있어도, 각각의 소리가 따로 존재하는 것입니다. 

또한, 한글은 소리문자여서 자음모음의 조합만으로 어떠한 소리도 한글로 표현할 수 있으며, 한글의 원리만 안다면 누구든지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농사에 바쁜 백성들이 빠르고 쉽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세종대왕의 애틋함이 느껴집니다.  

 

영어 알파벳의 경우, 한 개의 알파벳에 한 가지 소리만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표현에 있어서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중국의 한자 또한 새로운 단어나 글자가 필요할 경우 그에 따라 새로운 문자를 만들어야 하며, 한자를 일일이 외우지 않으면 쓰거나 읽을 수 없습니다. 

 

한글의 이러한 원리가 알려지면서 한글의 과학성과 우수성에 대해 세계적으로 극찬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글을 모르는 사람도 1시간 만에 스스로 본인 이름을 쓸 수 있는 문자는 오직 한국어뿐입니다.  

한국어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고 편리한 한글을 사용하는 한국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껴집니다. 

 

 

한글자음모음개수 

한글자음모음 개수는 총 24개? 40개? 여기에서 의견이 많이 갈리는데요.

몇 개가 맞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한글자음(닿아서 나는 소리) - 총 14자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한글모음(홀로 나는 소리) - 총 10자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지금 보여드린 기본 한글자음모음 개수만 본다면 24개가 맞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음의 구성일 뿐, 복합 자음모음까지 추가한다면 개수가 달라집니다. 

 

 

 

▶한글복합자음 - 총 5자

ㄲ   ㄸ   ㅃ   ㅆ   ㅉ 

 

▶한글복합모음 - 총 11자

ㅐ   ㅒ   ㅔ   ㅖ   ㅘ   ㅙ   ㅚ   ㅝ   ㅞ   ㅟ   ㅢ 

 

 

24 + 16 = 40개 

기본 정음만 본다면 24개이지만, 복합자음모음까지 합하면 40개가 됩니다. 

 

한글자음모음 24개는 틀린걸까요?

틀린 것은 아닙니다.

16개의 기준은 한글의 기본 자음모음이 결합되서 만들어진 소리이고, 자음모음이 2개씩 모여서 만들어진 복합자음모음 16개가 합쳐지면 40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24개가 틀린 것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구분을 하자면,

기본 한글자음모음 개수는 24개이며,

우리말에서 표기하는 모든 한글자음모음 개수는 40개가 됩니다. 

 

 

한글자음모음개수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고 잘 사용하면 더욱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