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영양제

피똥싸는 이유

 

 

피똥싸는 이유

피똥을 싸는 것은 큰 병의 징조일 수 있습니다

 

 

 

 

대변을 보고난 후 변기를 봤을 때 갑자기 피똥이 나왔다면 당황스럽고, 혹시 큰 병은 아닐까 고민하게 됩니다.

누구에게 말한다는 것이 민망할 수도 있지만, 대변의 상태는 신체 건강의 척도가 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쉽게 지나쳐서는 안됩니다.

조선시대의 어의도 매일 왕의 대변상태를 확인하여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비정상적인 배변을 확인하면 알맞은 약을 처방했다고 하죠.

너무 지나친 걱정도 좋지않지만, 자신의 건강상태를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아래의 피똥사는 이유를 확인해 보시고 해당되는 것이 있는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똥싸는 이유와 원인 찾기

 

1) 과도한 스트레스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일을 겪으면 우리는 농담처럼 '피똥싼다' 이런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말은 그냥 농담이 아니라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 몸은 실제로 과도한 스트레스나 육체적으로 무리를 할 경우 혈액이 과도하게 몰리거나 면역력이 낮아지며 점막이 약해지면 피똥을 싸게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몸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극적인 음식섭취

과도하게 맵거나 달고 자극적인 음식, 술, 카페인, 담배는 위와 대장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요즘은 경쟁하듯이 매운 음식을 찾아서 먹기도 하고, 먹고 난 이후에는 속쓰림이나 위장장애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 두번은 괜찮지만 이러한 나쁜 습관이 축척이 되면 위장도 약해질 뿐만 아니라, 위장 점막이 손상이 되고 출혈이 일어나 피똥을 싸게 될 수 있습니다. 

 

3)항문관련 질환(치질, 치루, 치핵)

 

 

피똥을 싸는 이유로 중 많은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항문관련 질환입니다.  

변기를 흥건하게 붉은색으로 물들여서 놀라시는 경우가 많은데, 대변을 보는 과정에서 항문에 강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출혈이 생겨 많은 피가 섞여 나오게 됩니다.

평소에 변비가 있으셨던 분들은 딱딱한 변으로 인해 항문이 찢어지면서 혈변을 볼 수 있으며, 항문에서 가까운 직장관련 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피똥을 싸게 될 수 있습니다. 

 

 

4) 위,십이지장관련 질환(췌장암)

위나 십이지장에 문제가 있어 피똥을 싸는 경우에는 대변의 색깔이 검붉고 시커먼 흑변입니다. 

십이지장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에 위액을 뿌려 음식물의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데,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하면 검은 흑변을 누게 됩니다. 

또한, 흑변은 췌장암의 초기증상이기도 하므로 의심이 된다면 바로 소화기내과나 종합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대장암

 

피똥싸는 이유 중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대장암입니다. 

대장암은 초기증상이 비교적 없어서 발견되기 어려운데, 갑자기 혈변 또는 검은색 변(흑변)이 보이거나 평소와 배변습관이 달라지고 설사를 같이 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에 걸렸을 경우 혈변은 이미 대장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보이는 증상이므로 바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똥싸는 이유를 방치하지 마세요

피똥싸는 이유를 찾아보지 않고, 무심코 괜찮아지겠지 하면서 방치하거나 그냥 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 몸은 아무런 이유없이 갑자기 피똥을 싸지도 않으며, 그것은 분명 몸 어딘가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큰 병의 초기증상의 일수도 있으므로, 병원의 검진을 통해서 올바른 자신의 몸상태를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항상 대변의 상태를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고, 꾸준한 건강검진으로 자신의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