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영양제

LGG유산균 추천 효능과 분말 섭취 부작용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LGG유산균 추천 효능과 분말 섭취 부작용

유산균 다들 하나쯤 드시고 계시죠? 오늘은 유산균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저도 장이 평소에 좋지 않은 편이라 유산균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요즘 주목받고 있는 LGG유산균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을 얘기하기 전에 우리몸의 장에 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 볼까요? 우리 장에는 1g당 약 1000억마리가 넘는 균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균은 다시 두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장내환경을 이롭게 만들어 주는 유익균과 반대로 나쁜 유해균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은 좋은 유익균은 늘려주고, 나쁜 유해균은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

이름도 비슷한 두 개의 유산균은 방송이나 주위에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그럼 두 개의 유산균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프로바이오틱스 : 장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유산균. 유익균을 증식 시키고, 유해균을 물리칩니다.

▶ 프리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환경에서 직접적으로 싸우는 유산균이며, 잘 싸우려면 프리바이오틱스의 힘이 필요합니다. 어느 하나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두 가지 다 있어야 건강한 장 상태입니다!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LGG유산균이란?

LGG유산균은 Lactobacillus rhamnosus GG(락터바실러스 람노서스GG)의 줄임말로, 1985년 미국의 한 교수가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 처음으로 발견한 새로운 균입니다. 

 

LGG유산균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종으로, 우리 몸의 유익균을 증진시켜서 장까지 안전하게 가도록 도와주는 균입니다. 유산균이 발견된 시점이 비교적 최근이라, 요즘 전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유산균입니다.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엘지지유산균이 최근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일반적인 유산균과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표면이 매끈한 일반 유산균과 달리 LGG유산균은 섬모라고 불리는 운동성세포가 있는데, 이 섬모가 강력한 흡착력을 가지고 있어서 일반 유산균보다 생존력이 월등히 높습니다. 

 

미국 미생물학 협회의 실험결과, 일반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을 통과해 3일 정도 생존한 반면, LGG유산균은 산에 강해서 장에서 7일 이상 생존하고도 대변에서도 검출될 정도로 생존력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유산균 섭취가 중요한 이유

지금 현대인의 장건강은 고열량 위주의 서구화된 식단, 높은 업무강도와 스트레스, 운동부족,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점점 더 안 좋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적군이 침몰하는 곳입니다.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면역세포의 약 70~80%가 장에 집중되어 있으며, 장이 좋지 않으면 각종 알레르기와 자가면역 질환, 염증, 대사질환(비만,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알레르기나 대사질환 환자들에게 유산균을 처방한 뒤, 병이 호전됐다는 실험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장에는 1억개의 신경세포가 존재하며, 뇌와도 연계되어 있어 제 2의 뇌라고 불릴만큼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기관이므로 올바른 식단과 꾸준한 관리, 유산균 섭취가 필요합니다.

LGG유산균 효능

좋다는 유산균을 먹어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LGG유산균을 한번 섭취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LGG유산균을 꾸준하게 섭취했을 때, 설사와 복통 증세가 있던 사람들에게서 70%이상의 호전효과를 경험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LGG유산균은 변비나 설사, 복통, 과민성대장 증후군과 같은 장기능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또한 LGG유산균은 강력한 생존력으로 나쁜 유해균과 비만의 주범인 뚱보균이 살 수 없도록 장내환경을 바꿔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요요현상이 걱정되시는 분들에게도 LGG유산균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임산부와 모유수유중인 산모와 유아에게도 LGG유산균은 장의 활성화는 물론 면역조절이나 아토피, 각종 감염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LGG유산균 섭취 및 주의사항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1. LGG유산균은 보통 가루, 분말형태로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일일권장 섭취량은 유산균 1억에서 1백억마리 사이이며, 과다섭취시 오히려 복통이나 복부팽만, 더부룩함, 설사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2. LGG유산균은 식사 후보다는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이 위장에 있을 경우 소화되면서 분비되는 위산 때문에 유산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3. LGG유산균 섭취시 항생제와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고, 따뜻한 물과 섭취시 유산균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 찬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LGG유산균 추천제품 고르는 법

LGG유산균 제품이 참 많아서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지 선택장애가 생기는데요. 유산균 좀 먹어본 제가 유산균 잘 고르는법 아래에서 알려드립니다!

1. 유산균을 고르실 때 우리가 섭취하는 제품인 만큼 첫번째로 안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국 식품안전처(FDA)나 유럽 식품안전처, 혹은 우리나라 식품안전 인증마크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2. 임상시험에서 검증이 된 개별균주를 사용한 제품인지 확인하세요. 균주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품 뒷면에 특정 균주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예를 들어 '락토바실러스'로만 표기되어 있으면 정확한 어떤 유산균인지 알 수가 없는데,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GG'와 같이 이름 뒤에 영문 약자, 숫자가 함께 표시되어 있는 것이 더 믿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약한 균주로 만든 LGG유산균 제품은 위의 산성에 쉽게 죽거나 효과가 낮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LGG유산균 추천 효능 부작용

3. LGG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한 번에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세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우리 장에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둘 다 필요합니다. 따로 챙겨먹기엔 번거롭고 비용적인 부분도 있으니 한번에 다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시면 좀 더 효율적으로 유산균 섭취가 가능합니다.  

 

LGG 유산균의 효능과 섭취방법, 주의사항, 제품 고르는 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유산균 제품은 자신에게 알맞는 제품을 선택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