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백링크]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노출과 검색량 늘리기

 

 

 

 

 

안녕하세요.

노가다요정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검색량과 방문자 유입을 늘리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몇일 전 제 티스토리 블로그 상태입니다.

 

 

 

 

 

현재 블로그를 시작한 지 1달 반이 조금 지난 시점인데, 폭발적인 증가는 없지만 다음 검색은 조금씩 늘고 있고, 네이버는 블로그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오거나 웹페이지 검색을 통해서 들어옵니다. 

줌이 2개이고, 다른 기타 검색은 깔끔하게 0입니다.. 이런;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생각보다 방문자 늘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일단 검색량이나 사용자 자체가 많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은 쉽게 늘릴 수 있지만 티스토리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는 자사의 블로그를 상단에 먼저 노출시켜주고, 일명 가두리 양식장처럼 다른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굉장히 폐쇄적이기 때문에 사실 단시간에 티스토리 방문자를 끌어올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왜 웹사이트 개발자분들이 네이버를 욕하시는지 조금은 알 것 같더군요^^;;) 

 

 

그렇다면 우리가 네이버 검색 이외의 노려볼 수 있는 것은 구글 노출과 구글검색입니다.

몇 년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검색엔진 서비스 점유율이 네이버 70% 였는데, 작년쯤인가 부터 유튜브의 영향으로 네이버가 50%이하로 떨어지고, 구글이 30%이상 상승했습니다.

구글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따라서 충분히 상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구글 검색을 늘리는 것에 집중해볼 예정입니다. 

 

 

그 중 한가지 방법이 바로 백링크 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백링크 작업만으로 웹사이트의 순위가 확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작은 작업 하나씩이 모여 많은 방문자들이 방문하는 좋은 웹사이트가 되는 것이겠죠^^

 

 

백링크는 쉽게 말씀드리면, 다른 사이트에 내 사이트(블로그)의 링크가 달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블로그나 사이트를 검색하다가 좋은 내용의 글을 보면, 내 블로그로 공유하거나 퍼갑니다. 

로봇 입장에서는 내 블로그 링크가 다른 사이트에 많이 있으면, '이 블로그의 글이 가치있다' 라고 여기는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고, 방문자 유입 및 블로그 지수 또한 높아지게 만들어 줍니다.

 

 

 


 

 

그럼 키자드를 활용해서 백링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키자드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https://keyzard.org/

 

 

 

 

 

 

2. 티스토리 백링크 등록을 클릭해 주세요.

 

 

 

 

 

 

 

 

3. 본인의 블로그 주소와 시작번호, 끝번호에 각각 포스트 숫자를 입력하고 등록해 주세요.

저는 백링크가 처음이라 시작번호는 1, 끝번호는 최근까지 포스팅한 글의 숫자까지 입력했습니다.

만약 포스트 1개만 등록할 경우는 시작번호에만 포스트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 포스트 번호를 확인하고 싶다면, 백링크 등록하고 싶은 본인의 포스트를 열어주세요.

주소창에 아래처럼 한글로 쓰여져 있는데, 백링크에 등록할 때는 숫자만 가능하고, 문자는 안됩니다.

 

 

 

 

 

 

 

 

문자로 쓰여져 있을 때는 주소창을 한번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숫자로 바뀐 포스트 번호가 보입니다.

이 번호를 확인하시고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 백링크를 등록 중이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저는 포스트가 많지 않아서 몇 초 안 걸리네요..ㅎㅎ

 

 

 

 

 

 

 

 

 

 

5. 백링크가 끝난 뒤, 아래로 드래그 하면 최근 등록된 링크에 내 포스트가 올라가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보인다면 새로고침 하시면 됩니다.

 

 

 

 


 

 

백링크가 중요한 이유

 

1. 앞서 잠깐 설명했지만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 내 블로그 링크가 걸리는 것이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내 콘텐츠와 블로그가 언급됨으로서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자연스러운 노출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일종의 광고처럼 누군가가 다른 웹사이트에서 글을 읽다가, 출처를 표시해놓은 제 블로그 백링크를 보면 한 명이라도 더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방문자 유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3. 이러한 백링크 관리를 통해서 방문자가 많아지면 내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나 가치 또한 상승하게 되고, 검색엔진 상위노출에도 조금 더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백링크 저품질에 대해

백링크가 저품질을 불러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백링크를 할 때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에 내 링크가 걸려야 하는데, 품질이 낮은 사이트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된다면 당연히 저품질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긴 하지만, 백링크가 되는 것도 전혀 관련없는 주제가 아니라 비슷한 유사주제끼리 링크가 걸리기 때문에 내 포스트 주제에 문제가 없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는 사항인 듯 합니다. 

 

 

저품질을 불러 올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다량의 웹사이트에 대해 무한 백링크를 진행했을 때입니다. 

상식적으로 여러 개의 사이트에 내 링크가 몇 개씩 있는 것은 정상이지만, 갑자기 1000개의 사이트에 링크가 무작위로 1000개씩 있다?

이건 로봇 입장에서 봐도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니까 순간적으로는 방문자가 폭등할 수 있어도, 당연히 저품질에 빠지는 길이 됩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찾아봤을 때는 백링크로 인해 저품질에 빠진 경우를 보지 못했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백링크 적용결과

 

제가 백링크를 적용한 건 10월10일쯤이었고, 현재 약 일주일 정도가 흘렀습니다.

제 방문자 통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볼까요?

 

 

 

10월10일에는 구글검색이 0명이었는데, 10월 12일에는 2명, 13일에는 5명, 16일에는 4명이 됐습니다.

물론, 엄청난 수치는 아니지만 이전에 구글 검색이 평균 1도 안 됐던 것을 생각하면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평균 4-5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글을 많이 쓰면서 백링크 작업도 함께 병행한다면 좀 더 빠르게 늘어나겠죠?

 

 

 

 

 

 

 

 

 

구글검색엔진의 특징은 오랫동안 꾸준하게 글을 쓸수록 상단에 노출이 잘 되고, 노출이 한번 되기 시작하면 오랫동안 유지가 됩니다.

방문자들에게 꾸준하게 좋은 정보와 글을 제공하면서, 백링크는 방문자를 늘릴 수 있는 하나의 팁 정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자드 활용해서 간단하게 구글검색량을 늘리는 백링크 작업 참고하시구요. 

모두의 블로그에 방문자 폭주의 행운이 찾아오기를 빌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