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영양제

샤인머스캣 너무 비싸! 비싼 이유가 뭘까?

 

 

 

 

 

 

마트나 백화점에서 포도와 비스무리하게 생긴 예쁜 연두빛깔의 샤인머스캣 한번쯤 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색깔이 고와서 누구나 한번쯤 눈길이 가기는 하지만 가격표를 확인하고 나면 비싼 가격에 한번쯤 망설이게 되죠. 

 

우리가 알고있는 보라빛 포도에 비해 먹기도 편하고 과육과 과즙이 풍부하며 당도도 높아서 인기가 많은 샤인머스캣!

 

오늘은 포도계의 샤넬, 포도계의 슈퍼스타샤인 머스캣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샤인머스캣 원산지는 일본?

 

샤인머스캣은 1988년 일본의 스튜벤과 알렉산드리아 품종을 이종교배해서 얻은 아끼즈 21호&하쿠난 품종을 다시 인공교배하여 만든 신품종으로, 청포도의 일종입니다. 

현재 샤인 머스캣은 오카야마현의 특산품이기도 합니다. 

 

 

 

 

 

 

 

 

 

 

 

샤인머스캣의 다른 말은 망고포도

 

샤인머스캣을 또 다른 말로 망고포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씹으면 씹을수록 은은하게 망고와 비슷한 달달한 향이 나기 때문입니다.

 

샤인머스캣은 또 당도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인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포도가 15 Brix인데 비해 샤인머스캣의 당도는 평균 17~22 Brix로, 일반포도에 비해 훨씬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캣 효능

 

1. 상큼한 색깔만큼이나 샤인머스캣은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구연산,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혈압에 좋으며,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되며, 빈혈을 예방합니다.

 

2. 샤인머스캣에는 칼륨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나트륨 수치를 떨어뜨려 줍니다.  

 

3. 샤인머스캣의 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풍부해 암예방에 효과가 좋으니 꼭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항산화제 성분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샤인머스캣은 칼로리가 낮기도 하지만,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노폐물 배출, 독소제거의 효능도 함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추천합니다. 

 

 

 

 

샤인머스캣이 비싼 이유

 

일본에서 들여온 품종이다 보니 로열티 때문인가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현재 샤인머스캣을 수입할 때 따로 로열티를 지불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일본에서 품종개발 당시 품종등록기간을 놓쳐서 그렇다고 합니다^^; 

 

품종등록만 제때했어도 샤인머스캣 개발한 사람은 돈방석에 앉았을텐데요.. 

이래서 품종이나 저작권 등 미리미리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ㅎㅎ 

 

그럼 샤인머스캣이 비싼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1. 인기가 많아짐에 따른 물량부족

샤인머스캣은 4-5년전만 하더라도 쉽게 볼 수 있는 과일이 아니었습니다.

백화점 수입과일 코너에 소량만 있을 정도로 비싸고 희귀한 과일이었죠.

하지만, 몇 년 사이에 인기가 많아지고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물량이 부족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샤인머스캣 재배농장이 많아졌지만, 현재는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아지면서 수출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묘목이 자랄 때까지의 시간부족

샤인머스캣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 때문일텐데요. 

묘목을 바로 심어 수확한 샤인머스캣은 당도가 떨어집니다.

샤인머스캣이 맛있어 지려면 묘목을 심고난 후 최소 3~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농장들은 2019년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맛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묘목들이 성장할 때까지는 희소성으로 인해 당분간 샤인머스캣의 가격은 떨어지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3. 까다로운 재배조건

샤인머스캣은 일조량이 풍부해야 알이 잘 맺히면서 달아집니다.

만약 올해처럼 장마가 길거나 일조량이 많지 않으면 맛좋은 샤인머스캣을 만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비를 많이 맞으면 물러지거나 상품성이 쉽게 떨어지는 편이라 재배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좋은 샤인머스캣 어떻게 고를까?

 

샤인 머스캣을 고를 때는 알이 큼직큼직하고 타원형인 것이 좋습니다. 

송이가 너무 큰 것은 오히려 당도가 떨어질 수 있고, 시식을 할 수 있다면 꼭지부분보다 맨 아래쪽 알맹이를 먹어보세요. 포도처럼 열리는 과일은 맨 위의 꼭지 부분이 제일 달기 때문에 맨 아래쪽이 달다면 위쪽도 달달합니다.

빛깔은 진한 연두빛 보다는 노란색이 섞인 밝은 연두빛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샤인머스캣 보관법

 

샤인머스캣은 쉽게 물러버리는 일반 포도에 비해 단단한 과육을 가지고 있어, 일반포도보다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보관을 할 때는 씻지않은 상태로 신문지 또는 마른 종이에 포장하고, 비닐로 한번 더 싸거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길게는 2개월까지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달고 맛있는 샤인머스캣의 효능과 비싼이유, 보관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샤인머스캣의 가격은 당분간 떨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샤인머스캣을 먹게 되면, 정말 망고향이 나는지 꼭꼭 씹어먹어봐야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