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영양제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이걸 몰랐네!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이걸 몰랐네!

몇 년 전부터 크릴오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건강을 위한 것만큼 잘못된 정보는 바로 잡아야 하니다. 정확한 크릴오일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은 남극 바다에 서식하는 플랑크톤이며, 생김새가 새우를 닮아서 크릴새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 크릴오일 속에 인지질과 아스타잔틴 등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크릴오일이 주목을 받는 또 하나의 이유는 중금속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큰 물고기일수록 중금속이 있는 작은 물고기를 많이 먹으면서 중금속이 다량 발견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는데, 크릴은 먹이사슬의 가장 하위에 있는 플랑크톤이기 때문에 중금속 위험으로부터 안전합니다. 

 

크릴오일 효능 

1. 뇌관련 질환 예방

크릴오일에는 EPA와 DHA와 같은 인지질 성분이 풍부합니다.  EPA와 DHA는 불포화지방산으로 기억력을 관장하는 대뇌세포의 주성분인데, 뇌 기능을 촉진시켜서 뇌관련 질환예방과 기억력 유지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EPA와 DHA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크릴오일과 같은 영양제나 음식을 통해서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EPA와 DHA는 고등어와 참치, 정어리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혈관질환 예방

술이나 담배, 고열량음식, 짜고 매운음식 등을 계속 섭취하다 보면 혈관에 기름이 쌓이고 막혀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이지며, 다양한 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크릴오일의 인지질 성분은 우리 몸 혈관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들을 깨끗하게 걷어내서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서, 혈액순환 및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개선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을 됩니다. 

 

3. 눈 건강과 눈의 피로 개선

눈에 좋은 영양제를 떠올리면 대부분 루테인이나 빌베리 등을 많이 떠올립니다.  크릴오일의 아스타잔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눈의 혈행개선은 물론, 눈의 노화나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피부노화 예방 및 개선

크릴오일에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 시켜주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라겐 생성과 합성에 도움을 줘서 피부를 탱탱하게 가꿔줍니다.

콜라겐은 20대 이후부터 나이가 들수록 자연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콜라겐을 채워주면 피부탄력과 주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관절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개선 

크릴오일 속 오메가3는 인체의 인지질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 바로 체내로 흡수가 됩니다. 이 인지질 속에는 염증을 제거하는 성분이 있어 루프스병, 류마티스관절염, 크론병 등의 자가면역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크릴오일의 EPA성분은 뼈의 칼슘 흡수를 도와주어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1. 크릴오일은 분명 우리 몸에 도움이 되고 좋은 성분이지만, 절대 복용량을 넘겨 과다복용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크릴오일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0mg이며, 과다복용시 설사나 가스, 위장 통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크릴은 바다에서 사는 플랑크톤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그래서 평소 해산물 알레르기가 생선알러지가 있는 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산부와 모유수유중인 여성이 크릴오일을 섭취했을 때 안전하다는 충분한 임상결과가 아직 없는 만큼 복용은 신중해야 하며, 꼭 복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크릴오일은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있지만, 크릴오일의 지방산 성분이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만약 출혈이 예상되는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수술 전에는 크릴오일을 복용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크릴오일은 혈행개선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액응고가 되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크릴오일 효과 200% 복용법 

1. 크릴오일은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공복이나 식사 전과 같이 빈 속에 크릴오일을 섭취하면 위장의 속쓰림이나 구토, 위경련, 메쓰꺼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크릴오일은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 기능이 더욱 높아져 시너지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크릴오일의 특성상 복용하는 사람에 따라 오일냄새에 거부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오렌지같은 상큼한 과일향을 함께 첨가해서 냄새에 거부감이 없도록 만든 제품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크릴오일은 플랑크톤을 추출하여 오일로 만든 제품이어서 산소와 오래 접촉하면 변질되거나 쩐내라고 하는 특유의 냄새가 강해집니다. 개봉한 제품은 바로 섭취하고 보관할 때는 산소에 오랫동안 노출되지 않도록 잘 밀봉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개별로 포장되어 있는 크릴오일이 많이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신다면, 변질의 위험 없이 위생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728x90